
'미타신앙, 미타기도법'
월호 스님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타신앙이라고 하면 죽은 다음의 내생을 떠올립니다.
죽은 다음 서방극락세계에 태어나기 위해 찾아야 하는 분이 아미타불이요
그렇기 때문에 늙으막에나 나무아미타불을 염원하면 족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미타불은 내세만을 위한 부처님이 아니요, 극락은 서방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아미타불이라는 명칭을 통해서도 능히 알 수 있습니다.
아미타불의 아미타를 범어로 표기하게 되면 아미타유스 아미타바의 두 가지로
쓰여집니다. 이중 아미타유스는 무량한 수명을 뜻하는 무량수로 번역되고
아미타바는 무량한 빛을 뜻하는 무량광으로 번역됩니다.
이 무량수.무량광은 부처님뿐만이 아니라 나에게도 있습니다.
나 속에 감추어져 있는 영원한 생명력이 무량수요, 나 스스로가 능히 발현
시킬 수 있는 맑고 밝은 작용이 무량광인 것입니다. 실로 아미타불은 무량한 빛
그 자체의 부처님이요 무량한 수명 그 자체의 부처님 입니다.
일찍이 나를 떠나지 않았던 그 빛,영원한 우리와 함께 하는 불멸의 생명력을
간직한 분이 아미타부처님인 것입니다.
그러한 아미타부처님께서는 아주 오래 전에 지극한 원을 발하였고 지혜로운 수행
끝에 뭇 생명 있는 자의 고통을 영원히 쉬게 하기 위해 끝없는 행복의 세계를 이루
어 놓았습니다. 그 세계가 바로 고뇌하는 중생의 영원한 피안인 극락입니다.
극락! 그곳에는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은 빛이 있고 생명이 있고 행복이 있고 해탈이
있습니다.아미타부처님의 끝없는 설법이 펼쳐지고 있는 그 곳에 태어나는 자는 모두
가 성불을 보장받게 되어 있습니다. 극락은 그 토록 좋은 곳입니다.
그럼 아미타불께서 이룩하신 그 극락은 죽은 목숨이라야만 갈 수 있는 곳인가?
아닙니다. 극락은 내생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지금 이 자리에서 아미
타불을 염하며 영원한 생명력을 찾고 다함없는 빛으로 살아가면, 이 고통의 사바
세계 그대로가 극락정토로 바뀌기 시작합니다.
결코 미타신앙은 내생의 극락왕생만을 위한 믿음이 아니고. 현세에서도 행복하게
살고 내생에도 지극한 행복을 만끽하며 살도록 하기위한 가르침이 미타신앙입니다.
...........中略
약 30년 전의 일입니다. 부산에 사는 거사님 한 분은 공장을 경영하다 실패하여
전재산을 모두 날리고 가족마저 뿔뿔이 흩어져 살아야만 했습니다.
잘 살다가 갑자기 닥친 불행으로 가족 모두는 물질로만이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큰
불안을 느끼며 지내야 했습니다. 특히 가장인 거사님의 고통은 말할 수 없었습니다.
어느 날 거사님은 통도사 극락암의 경봉스님을 찾아가 자초지종을 말한 다음 울먹
였습니다.
"스님 지금 심정 같아서는 그냥 죽고만 싶을뿐입니다, 모두지 어떻게 해야 할지.."
"처사,보게,낙엽이 땅에 떨어져 있으면 사람도 밟고 개도 밟는다.떨어진 낙엽은 아
무런 가치가 없어보인다.그렇지만 그 낙엽도 비바람을 타고 벽공을 활기롭게 날 때
가있다. 낙엽도 벽공을 풀풀 나는데 만물 중에 가장 슬기로운 사람이 좀 실패했다
고하여 근심에 잠겨 있어서야 되겠는가! 다시 정신을 가다듬고 힘을 내어야지"
"스님 저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떻게 하여야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까?"
"오늘부터 백일 동안 아미타불을 외우게, 죽기살기로 밤낮없이 외우면 틀림없이
다시 살아갈 수가 있을 것일세"
스님은 간략히 염불하는 방법을 일러주셨고 거사님은 그날부터 열심히 나무아미타
불을 외웠습니다. 나무아미타불을 생명줄로 알고 밤낮없이 외웠습니다.
그렇게 약 50일이 지나자 밥을 먹을 때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도 나무아미타불
을 외우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80일 정도 되자 채권단이 빚을 받지 않겠다고 하였고
백일기도가 끝나자 은행과 주의 사람들의 도움으로 다시 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손을 대는 사업마다 불꽃이 타오르듯 크게 일어나 채 3년도 되지 않아 부산
에서 몇번째 가라면 서러워할 만큼 대단한 재력가가 되었습니다.
부디 명심하십시오.
미타신앙은 현세와 내세의 행복을 함께 보장해주는 신앙입니다. 어찌 우리의 짧은
소견으로 마음대로 생각하여 아미타불의 무량한 가피를 팽개치고 살 것입니까?
현생과 내생 모두 극락 속의 삶을 영위하고자 한다면 깊이 아미타불을 믿고,아미타
불의 무량한 수명과 무랑한 빛을 나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더욱이 그 어떤 신앙보다 미타신앙이 수승하다는 것을 역대의 큰스님들께서는 한결
같이 천명하였고 관음.문수.지장등의 큰 보살님들까지도 화현하여 아미타불을 염할
것을 권하였습니다.
중국 당나라 혜일 스님은 불법을 공부하려 바다를 건너서 천축국으로 갔습니다.
스님은 천축국의 여러 고승들을 찾아다니며 물었습니다.
"가장 빨리 불법을 이루고자 하면 어떠한 공부를 해야 합니까?"
"빠르고 흔들림없이 불법을 이룰 수 있게 하는 데는 미타정토신앙이 으뜸이오"
천축국의 고승들은 한결같이 미타신앙을 찬양하였습니다. 그러나 혜일스님은 미타
신앙에 큰 관심을 두지 않고 계속 천축의 여러 나라를 다니며 새로운 불법을 배우
고자했습니다. 마침내 건타라국에 이른 스님은 도성의 동북쪽에 있는 큰 산속에 관
세음보살상이 있다는 말을 듣고 그곳으로 갔습니다. 스님은 죽기를 각오하고 7일
동안의 단식기도를 시작했습니다.
먹지 않아 기운은 갈수록 빠졌지만 관세음보살상을 향해 한배 한배 정성껏 절하
면서 불법을 이룰 수 있는 지름길을 일러주실 것을 청하였습니다.
7일째 되는날 마침내 관세음보살께서 자금색의 몸을 나타내어 보련화 위에 앉더니
손을 늘어뜨려 혜일스님의 이마를 어루만지며 말씀하셨습니다.
"그대가 불법을 구하여 자리이타 .자각각타를 이루고자 한다면 서방극락세계의
아미타불을 염하도록 하여라 미타정토법문은 그 어떤 방편보다 뛰어나니라"
말씀을 마치신 관세음보살님은 홀연히 사라졌고,혜일스님은 고국으로 돌아와 미타
신앙을 널리 퍼뜨렸습니다.
...........中略
주저없이 아미타부처님의 세계로 들어서십시오. 분명 아미타불의 빛은 나의 빛이
되고지금 이 자리에서 극락을 나의 것으로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무진장 - 행운의 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