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소화 필 때

2023/04 14

친구가 없는 삶은 실패한 인생이다.

친구가 없는 삶은 실패한 인생이다. - 이어령 교수 - "존경은 받았으나 사랑은 못 받았다.그래서 외로웠다.다르게 산다는 건 외로운 것이다. "세속적인 문필가로 교수로 장관으로 활동 했으니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실패한 삶을 살았다.겸손이 아니다. 나는 실패했다.그것을 항상 절실 하게 느끼고 있다. "내게는 친구가 없다.그래서 내 삶은 실패 했다.혼자서 나의 그림자만 보고 달려왔던 삶이다.동행자 없이 숨 가쁘게 여기까지 달려왔다. "더러는 동행자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나중 에 보니 경쟁자였다. "이어령 교수님의 '마지막 수업'에서 남긴 말이다. "정기적으로 만나 밥 먹고 커피 마시면서 수다를 떨 수 있는 친구를 만들어야 그삶이 풍성해진다. "나이 차이,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함께 ..

이 의사 정말 맘에 듭니다

이 의사 정말 맘에 듭니다 Q : 의사 선생님, 심혈관 운동이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게 사실인가요? 의사 : 심장의 박동에만 좋아요, 그게 다에요. 고령엔 너무 운동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모든 것이 결국 다 닳아요. 심장 박동을 가속화 한다고 해서 더 오래 살 수 있다면 운동선수들이 오래산다는 것과 같아요. 더 오래 살고 싶나요? 운동은 적당히 하고 낮잠을 즐기세요. Q : 알코올 섭취량을 줄여야 하나요? 의사 : 오, 이런 과일로 만든 포도주, 과일주는 아주 좋습니다. 꼬냑과 브랜디는 와인을 증류한 것이니 더 좋다고 할 수 있어요. 막걸리도 맥주도 곡식으로 만들어집니다. 곡물주는 다 좋습니다. 적당히 마시고 즐기세요~ Q : 운동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의..

生滅滅이 寂滅爲樂(생멸멸이 적멸위락)

生滅滅이 寂滅爲樂(생멸멸이 적멸위락) 부처님께서 前生에 운산동자로 계실 때 어느 날 숲속에서 나찰이 게송을 읊었다 "제행무상 이생멸법"(생긴것은 모두사라지니 이를 생멸법이라한다) 운산동자는 나머지 게송을 알고 싶었으나 나찰이 배가 고파 말해 줄수 없다 하니 "내가 나무에서 떨어져 너의 밥이 되어주겠다"고 약속했다 生滅滅이 寂滅爲樂(생멸멸이 적멸위락) 나고 사라진다는 생각을 없애면 영원히 편안하리라 나찰이 나머지 게송을 읊자 운산동자는 나무에서 즉시 떨어젔으나 나찰은 제석천왕으로 변하여 떨어지는 운산동자를 사뿐히 받아안고 지극히 찬탄하였다 이 게송은 열반경 사구게송 이다. - 진우스님 - 카톡서 옮김

힘내요 당신

힘내요 당신 힘들어요? 혼자만 힘들 거로 생각하지 말아요 누구나 짐을 지고 살아요 외로우세요? 혼자라도 둘이라도 여럿이라도 사람은 늘 외로운 거래요 울고 싶으세요? 목까지 차오른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꾸역꾸역 삼킬 때가 있지요 그냥 목 놓아 우세요 누가 보면 어때요 그리우세요? 조용히 눈감고 이름 한 번 불러요 그리움이 두 배가 되어도 가슴은 따듯해질 거예요 사랑하고 싶으세요? 주위를 둘러봐요 내 사랑을 바라는 사람과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많아요 고생하는 거 알아요 힘든 거 알아요 힘내요 당신! 조금만 참아요! 처진 어깨 지친 발걸음 바라보면 가슴 아파요 우리 함께 힘내요 -꿈이 있는 한 나이는 없다 中에서- 본래 내 모습은 감정을 여윈 청정한 부처의 자리 좋은 감정도 없는 것만 못 하다네 감정은 시비분..

삶이란 무엇입니까?

삶이란 무엇입니까? 호기심 많은 어떤 아이가 살았습니다 그 아이는 이렇게 물었습니다 "삶이란 무엇입니까?" 그 옆에 있는 아이가 말했습니다. 아! 우리는 아직 어리니까 그런 거 알 필요가 없어 그러나 삶이 궁금한 아이는 삶이 무엇인가를 알고 싶어 스님께 찾아갔습니다 스님께... "스님 삶이 무엇입니까? " 스님께서는... "나무아미 타불...." 이렇게만 하고 있었습니다 삶이 궁금한 소년은 비가 오는 날 포장마차에서 삶이 무엇인지를 드디어 찾았습니다 포장마차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습니다 '삶은 계란' 옮긴 글